0

Net Change0%

0

에이다에이다

카르다노는 단순히 암호화폐가 아닌 이더리움처럼 스마트 컨트랙트를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기존 플랫폼들이 지니고 있던 확장성과 트랜잭션 속도 문제를 해결하고자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카르다노의 주요 핵심 기술로는 우로보로스 PoS(Ouroboros Proof-of-Stake) 프로토콜, 하스켈 프로그래밍 언어, KMZ Sidechains, 그리고 Daedalus Wallet 등이 있습니다. 또한, 해당 플랫폼은 Kiayias, Miller, Zindros 교수들이 개발한 새로운 사이드 체인 프로토콜을 활용해 두개의 분리된 계층 레이어에서 비대화형 방식으로 값을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현재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암호화폐 중 최초로 과학적 철학과 학술 연구를 함께 접목하여 개발되고 있으며, 향후 전세계의 국가기관, 기업, 개인이 일상에서 금융 어플리케이션을 빠르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2020년 까지 개발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전일가 94.10 거래량 7,035,658 ADA
고가 109 거래대금 686,432,310
저가 82.00 거래비중 -
연중최고 276 전체거래량 -
연중최저 82.00 총발행수량 311억
호가단위 0.1 원 시가총액 1233986132
매매단위 10 ADA 컨펌시간 -
표기단위 0.000001ADA

발행처 및 발행 방식

Charles Hoskinson은 현재 카르다노의 CEO이며, 블록체인 연구 회사 Input Output Hong Kong(IOHK)의 CEO직을 겸하고있는 블록체인 사업가 이자 수학자입니다. 그는 Invictus Innovations과 이더리움의 스타트업 창업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공공 및 민간 기관에서 활동하는 등 풍부한 블록체인 산업 관련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비트코인 파운데이션의 교육 위원회의 창립 의장으로 활동하기도 하였습니다.
카르다노 프로젝트는 카르다노 재단, Input Output Hong Kong(IOHK), Emurgo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프로젝트로 총 3 개의 독립된 기관이 각각 법규 및 커머스, 암호화폐 리서치 및 개발, 그리고 스타트업 및 벤처 투자 지원의 역할을 분담하고 있습니다.
카르다노는 2018년 3월, 스마트 기기의 이용자 보안 솔루션 회사인 SIRIN LABS와 제휴를 맺으며 오픈소스 시스템의 보안을 더욱 강화하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한국 블록체인 핀테크 기업 미탭스플러스 (Metaps Plus)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향후 미탭스플러스와 계약되어 있는 약 3만개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활용이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기능 및 특징

1. 확장성과 우로보로스 PoS (Ouroboros Proof-of-Stake) 프로토콜
카르다노의 합의 프로토콜은 우로보로스라고 불리며 카르다노의 핵심 기술입니다. 동시에 여러 체인을 병렬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뛰어난 확장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카르다노는 확장성, 인센티브 방법, 안전한 투표라는 측면에서 우로보로스 PoS 프로토콜을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2. KMZ 사이드체인
카르다노 플랫폼은 Kayias, Miller, Zindros 교수들의 연구 결과인 "작업 증명의 증명" (Proofs of Proofs of works)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된 KMZ 사이드체인(KMZ sidechains)을 지원합니다. 그로 인해, 플랫폼의 카르다노 세틀먼트 레이어(CSL)에서 해당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다른 모든 블록체인으로 자금을 안전하고 상호작용없이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KMZ 사이드체인은 플랫폼의 복잡한 요소들 예를 들어, 스크립트 언어, 법규, 비공개 거래 등 여러 제반 사항들을 효율적으로 요약하여 레저(Ledger)에 기록하게 되어 언제든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다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3. 카르다노 세틀먼트 레이어 (Cardano Settlement Layer) / 카르다노 연산 레이어 (Cardano Computation Layer)
카르다노 세틀먼트 레이어(CSL)는 플랫폼의 첫번째 레이어로써 트랜잭션의 잔액을 확인 하는 원장 역할을 하며, PoS 합의 알고리즘을 이용해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고 트랜잭션을 승인합니다.
카르다노 연산 레이어(CCL)는 카르다노 플랫폼의 두번째 레이어로써 트랜잭션과 관련된 추상적인 정보들, 예를 들어 해당 거래가 생겨난 이유에 대한 정보 등을 저장하게 됩니다. 또한, CSL에서 분리되므로 CCL의 이용자들은 레이어 내에서 다른 규정들을 만들어 트랜잭션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CCL은 카르다노가 자체 개발한 Plutus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게 되며,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에 사용되는 Solidarity 프로그래밍 언어도 함께 지원하고 있습니다.

4. 하스켈 언어 (Haskell Language)
하스켈은 뛰어난 모듈성과 조합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몇년간 Galois, FP complete, Well-Typed 같은 기업들의 광범위한 활용 덕분에 많은 진화를 거듭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하스켈은 상용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언어로 사용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스켈 프로그래밍 언어는 뛰어난 프로그래밍 인재들 사이에서 이미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하스켈 개발자는 컴퓨터 공학에 대한 많은 지식을 보유 하고 있다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이때문에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개발자의 역량을 평가하는 척도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5. Daedalus 지갑
Daedalus 지갑의 1세대에서는 HD 전자지갑으로 기능할 것이며, 많은 회계 기능 및 지불 암호, 그리고 BIP39와 같이 산업 표준의 보안 기능을 보유하게 됩니다. 향후 2세대부터는 스토어, 일반적인 통합 APIs와 SDK를 가지는 응용프로그램 프레임워크로 개발될 예정입니다. Daedalus는 프로그래머가 JavaScript, HTML5, CSS3 를 활용해 응용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간 통신을 이어주는 브릿지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하여 개발의 용이성이 매우 높습니다.

최근 뉴스와 전망

< 2018년 로드맵 >
- 카르다노 메인넷 공개, 거래소 성능 강화
- 로그 제출 매커니즘, 우로보로스 위임 시작
- 다중서명 트랜잭션, 백엔드 재설계
- 라이트 클라이언트 지원 등

카르다노는 2020년까지의 플랫폼 개발 로드맵을 최근 공개 하였으며, 각각 바이런, 쉘리, 고겐, 바쇼, 볼테어의 총 5 단계로 나누고 있습니다. 현재 해당 프로젝트는 바이런에서 쉘리의 단계로 이동중에 있으며, 이 단계에서는 탈 중앙화와 자동화 시스템 기술에 초점을 두어 개발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카르다노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이더리움, EOS, Lisk, NEM 등 다른 유사한 플랫폼 프로젝트들과의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해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카르다노 팀은 우로보로스 PoS (Ouroboros Proof-of-Stake)프로토콜, 하스켈 프로그래밍 언어, KMZ Sidechains, 그리고 Daedalus Wallet 등 확장성과 과학적 연구를 기반으로 개발된 고도의 코딩 구축을 통해 다른 경쟁 플랫폼들과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이더리움 CEO였던 Charles Hoskinson을 필두로한 카르다노 재단, 블록체인 연구 회사 Input Output Hong Kong(IOHK) 그리고 스타트업 벤처 투자회사 Emurgo의 협업이 가져오는 시너지 효과는 암호화폐 시장뿐만 아니라 교육기관 및 공공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도 큰 파급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카르다노는 스마트 기기의 이용자 보안 솔루션 회사인 SIRIN LABS와 제휴를 맺고 오픈소스 시스템 보안 기술을 발전 시키고 있으며, 한국 블록체인 핀테크 기업 미탭스플러스 (Metaps Plus)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향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해당 암호화폐 사용이 가능해질 예정이어서 더욱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